□ 안전보건공단(감사 조병기)은 국민의 시선으로 공단 주요사업을 감시·평가하여 산재예방사업을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KOSHA 옴부즈만’ 제도를 운영한다.
□ ‘KOSHA 옴부즈만’은 공단사업 관련한 학계, 외부 민간전문가 등 4명의 옴부즈만이 공단의 불합리한 제도·관행·업무처리 등을 발굴해 공단에 개선을 권고하는 등 연중 부패요인을 감시·평가 한다.
○ 공단은 올해 KOSHA 옴부즈만으로 4명을 위촉하여 지난 3월 25일 1차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 위촉된 4명은 안전시설개선 보조금 지원 등 5개 고객 접점 사업의 제도적 개선점, 불공정 행위 등을 감시·평가한다.
* ①특별기획점검, ②안전투자혁신사업, ③건강관리카드, ④인증대상품성능시험, ⑤클린사업
- 특히 부정·부패 발생 위험이 높거나 민원 발생 등이 예상되는 경우 공단은 해당 분야를 감찰로 연계 조치한다.
○ 18일 개최된 2차 회의에서는 옴부즈만이 제시한 권고사항에 대한 공단의 후속조치와 2021년 청렴도 향상 및 부패방지 추진계획에 대해 토의를 진행했다.
- 공단은 분기별 회의를 통해 제도적 취약점이나 부패 요인 등을 선제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 한편, 공단은 2010년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운영했으며, 작년에는 옴부즈만의 권고에 따라 클린사업 지원품목 가격산정기준 및 제조업 등 유해위험방지계획서 판정기준을 개선한 바 있다.
□ 조병기 안전보건공단 상임감사는 앞으로 “KOSHA 옴부즈만의 권한과 역할을 확대하여 공단의 내·외부 부패요인 등을 사전에 발굴·차단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산재예방사업을 추진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