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6216-1001
팩스 : 070-8611-1133

안전뉴스

공유하기

【정부, 광주 화정동 붕괴사고 관련중앙사고수습본부 구성.운영】

정부는 1.11.(화) 광주 화정동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관련, 고용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운영하여신속한 수색활동 등을 지원하며, 재난안전분야 특별교부세를 긴급 교부하여(행안부→광주시), 탐색.구조 활동과 관련하여 현장에서 발생하는 재정수요에 대응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행안부.국토부.고용부.소방청 등 관계기관으로 구성되며, 근로자 수색, 현장 수습, 피해 지원 등을 총괄 지원한다.
소방청은 중앙긴급구조통제단(1.21.~)을 구성하여,안전한 수색환경이 마련되면 전국의 구조인력을 가동한다.

국토부가 운영 중인 건설사고대응본부(1.13~, 본부장은 1차관)도 중수본에 편제되어 건축물.구조물 안전점검, 현장 수습 등에 대한 검토를 주관하고, 행안부는 근로자 가족과 인근건물 이재민 등에 대한 심리상담, 구호 활동 등 피해 지원을 총괄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고용노동부장관)은 1.24.(월) 15시에 이번 붕괴사고 현장 인근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며 관계기관으로부터 탐색.구조 활동(소방청), 타워크레인 제거(고용부), 붕괴건물 안정화(국토부), 근로자 가족 지원(행안부) 등 관련 상황과 지원계획을 보고받고, 탐색.구조 계획 지원방안 등을 논의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 안경덕 장관은 “신속한 근로자 탐색.구조, 현장 수습, 피해지원 등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노력과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하였다”고 언급한 후, “오늘 타워크레인 안정화 작업이 완료되고 나면, 붕괴사고 건물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광주지역재난대책본부와 함께 신속하고 안전한 탐색.구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  건설산재예방정책과 윤병민 (044-202-8936)